사례 연구: innogy Czech Case Study

We clearly see AWS as a crucial part of building our DevOps culture in the mid- to long-term future.

Martin Goetz

CEO, innogy Czech

innogy Czech 소개

innogy Czech, 는 체코에서 160만 명의 고객들에게 가스, 전기, 기타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럽의 전기가스 사업자로서, 과거 RWE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Innogy Czech는 65,000km 길이의 전력망과 총 27억bcm 규모의 지하 가스저장설비 6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18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은 재생에너지, 발전 및 송전, 소매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지털화, 분산화, 현대화된 친환경 저탄소 발전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innogy Czech는 고객들의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과 삶의 질 향상을 돕기 위해 혁신적이고도 지속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제 직면

Innogy Czech는 IS-U(전력산업에 특화되어 설계된 솔루션), BO(Business Objects)/BW(Business Warehouse), CRM과 같은 핵심 모듈을 포함하여, 내부 설비운영을 위해 SAP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000명이 넘는 임직원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innogy Czech는 체코 브르노(Brno)에 위치한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SAP 시스템을 운영했지만, 홍수의 위험때문에 이 설비를 폐쇄하였습니다. 따라서, SAP 시스템 운영을 위한 데이터 센터를 독일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것인지,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옵션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innogy Czech의 클라우드 우선전략에 부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innogy Czech의 IT 부서는 클라우드 옵션이 제공하는 기회요인들로 향후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 뿐 아니라 민첩성, 유연성, 관리상의 효율이라는 이득을 고려했습니다. innogy Czech는 또한 자본지출에서 운영지출로의 전환이라는 또다른 잠재적 이득에 주목했습니다.

innogy Czech는 SAP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을 선택한 후, 기존 데이터 센터를 2017년 1분기말까지 해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SAP IS-U, CRM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에 대한 모범 사례가 공개된 것이 없었기 때문에 innogy Czech는 여러가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첫번째로, innogy Czech는 수십 테라바이트 용량의 SAP 데이터를 이전하고 리눅스 운영체제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리플랫포밍, 데이터의 유니코드(Unicode) 전환을 완료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비즈니스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클라우드 이전 작업을 완료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세번째 문제는 바로 고객들이었습니다.

왜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선택하는가?

innogy Czech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서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선택했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는 비용상의 절감뿐 아니라, innogy Czech의 클라우드 전략에 뛰어난 역량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는 또한 ISO 27001, ISO 9001을 포함한 데이터 보호규제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습니다. innogy Czech의 보안 및 IT 부서는 아마존 웹서비스의 보안 정책을 승인하였으며, 가장 민감한 자사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아마존 웹서비스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innogy Czech는 SAP 시스템의 인적자원 업무를 가장 먼저 아마존 웹서비스로 이전했으며, 그 다음으로 IS-U, CRM, BO/BW의 순으로 이전되었습니다. SAP 시스템상의 요구(requests)는 아마존 웹서비스 Direct Connect 접속을 통해 VPN 게이트웨이로 연결되어 아마존 가상 사설 클라우드(VPC)로 전송됩니다. 이곳에서 로드 밸런서가 해당 요구를 적합한 인스턴스로 전달합니다. 아마존 EC2(Elastic Compute Cloud) 기반 오라클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운영함으로써, IT 인력들은 데이터베이스 백업, 복구, 시스템 복원 등 오라클 시큐어 백업(Oracle Secure Backup)의 이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백업데이터는 아마존 S3(Simple Storage Service) 버킷에 저장되며, 최종적으로 최저비용과 뛰어난 내구성을 위해 아마존 글래시어(Amazon Glacier)로 이동하게 됩니다. innogy Czech가 SAP HANA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SAP BO/BW 시스템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기는 했지만, 향후 SAP HANA 이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FPT Software는 아마존 웹서비스의 컨설팅 파트너이자 아세안(ASEAN) 기술 파트너로서, AWS 기반 SAP 시스템을 사용하는 innogy Czech에게 클라우드 관리 및 기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innogy Czech의 아마존 웹서비스 환경에 대한 정보입니다:

장점

innogy Czech의 SAP 시스템은 간결하고 안전하며, 매우 이용가능성이 높은 시스템으로 설계되었습니다. SAP 시스템 운영을 위해 AWS Direct Connect에 의존하게 되면서, innogy Czech IT 팀은 기존 데이터 센터와 AWS 클라우드간 이중의, 안정적이고 암호화된 접속을 구축함으로써, 이같은 목표를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용자들은 안전한 사내 네트워크에서 이용가능성이 높은 클라우드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nogy Czech는 이제 신속하게 자원 배치(deployment)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코드로서의 인프라(infrastructrue as code)””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변화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소프트웨어와 자원의 시장 출시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내에서 SAP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으므로,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 속도 또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술은 비즈니스 걸림돌이 아닌, 혁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지렛대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 센터 모델을 구축하는데 수개월이 걸린 것에 비해 innogy Czech는 불과 몇 주만에 새로운 시스템을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와 최신 오라클 버전으로 전환함으로써, innogy Czech는 기존 SAP IS-U 데이터베이스 생산을 30% 절감시켰습니다.

클라우드의 유연성 덕분에 innogy Czech는 자사가 소비하는 컴퓨팅 및 스토리지 자원에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비용 및 이용 상황을 투명성있게 관찰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소비량을 즉각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모범 이용 사례와 과거 이전 사례들에 따르면, AWS 기반 컴퓨팅 자원 소모 비용이 (특히 리눅스 플랫폼으로 이전할 경우) 사내 시스템 구축에 비해 무려 20%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 관리 측면에서, innogy Czech의 새로운 SAP 클라우드 플랫폼은 고객지원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고객들이 요금을 절약하도록 지원합니다. 적은 노력으로 새로운 IT 활동에 더욱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innogy Czech는 클라우드 시스템에 기반하여 직원 채용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가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 컨셉으로 떠오르면서, 내외적 인력들을 유치하고 보유하는 새로운 창구로서 AWS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라면서, “”중장기적으로 디봅스 문화를 구축하는데 있어 AWS가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명히 예상합니다.””라고 innogy Czech의 CEO 마틴 괴츠는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