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는 전세계 우편 솔루션부문의 선도적 기업입니다. 고객사는 우편 및 소포 추적기능과 함께 우편시스템, 폴더, 삽입기, 주소지정을 위해 최고로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밖에도, 컨설팅, 유지관리, 금융 솔루션, 온라인 서비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수요
매우 경쟁적인 이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사는 비용증가 없이 동일예산 범위내에서 연구개발 활동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같은 전략에는 고숙련 인적자원풀과 비용경쟁력을 가진 소프트웨어 기업의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적합했습니다. 고급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고품질 서비스 또한 요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웃소싱 기업은 고객사의 사업기밀과 기술적 기밀사항,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사는 2년 동안 아웃소싱 기업들을 탐색한 끝에, 이같은 요구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FPT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였습니다.
개발 과정
2007년 8월에 파트너십이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2개월 동안 고객사 지점에서 훈련 강좌에 참석했으며, 베트남에서 첫번째 파일럿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8년 3분기부터 호주시장에서 선보이는 다양한 우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맞춤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2008년 12월, 두번째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어 고객사 지점에서 훈련에 참가하였고, 우편시스템 개발규모를 늘리기 위해 개발작업 인원을 15명으로 증가시켰습니다. 2008년 1월 말까지 여러 국가의 우편시스템 맞춤제작 프로젝트들에 투입된 인력 수는 약 30명에 달했습니다. 2008년 2월 1일에 아웃소싱 연구 개발 센터(Outsource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가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현재 ORDC는 90명의 인력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서버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검증, PC 어플리케이션 유지관리 및 연구개발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ORCD는 또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미국, 캐나다, 프랑스, 러시아, 스위스 등 여러 나라에 위치한 고객사 지점에 파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 기술
ORDC는 다음의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편 시스템을 보급하고 지원합니다. 25명으로 구성된 팀이 고객사가 원하는 국가의 우편시스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주문제작 작업에 참여합니다. 프로젝트 팀은 오류 해결과 시스템 강화를 위해 기존 시스템의 유지관리 작업도 담당합니다. 때때로, 현장에서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사 지점으로 인력을 파견하기도 합니다. 이 영역의 핵심기술은 임베디드 시스템, 기존 시스템용 C/C++ 프로그래밍 언어와 차세대 시스템용 Windows CE입니다.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검증합니다. 현재 ORDC가 고객사의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는 핵심적 서버 어플리케이션의 검증작업을 담당합니다. 우리는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릴리스(releases) 버전에 대해 이용자 검수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과거에 미국에 위치한 고객사 지점이 이 활동을 담당해 왔으나, 2008년 4월 이후 FPT로 인수되었습니다. 기능적(functional) 테스트, 통합 테스트, 로드 테스트, 성능 테스트, 보안 테스트 등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인쇄시스템의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워드문서 등 다양한 소스에서 비롯되는 PDF, PostScript, AFP, HTML 등 다양한 포맷을 인쇄하는 고성능 프린팅 솔루션입니다. 핵심 기술은 C/C++, Microsoft .Net, 문서 포맷 등입니다.
문서 시스템의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문서를 봉투에 삽입하는 시스템으로, 핵심 기술은 임베디드 시스템, C/C++ 프로그래밍 언어, Windows CE입니다.
툴 개발 및 혁신작업을 제공합니다. ORDC와 고객사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툴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신제품 및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혁신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직
고객사는 ORDC에서 1명의 프로그램 매니저를 선임하였습니다. 프로그램 매니저는 현지 팀과 고객사의 다른 지점간 커뮤니케이션을 중개하고 ORDC 운영을 관리합니다. 프로그램 매니저 이외에도, 고객사는 ORDC에게 중요한 과업이 있을 때 프로젝트 매니저를 파견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검증팀을 관리했던 프로젝트 매니저가 현재 검증 활동을 관리합니다.
고객사가 추진하는 새로운 활동에 대해, 고객사 지점에서 현장 훈련 프로그램이 조직됩니다. 약 30여명의 인력이 5개의 훈련강좌를 받습니다. 훈련을 마친 후, 고객사는 2-3개월 단위의 단기 프로젝트로 프로젝트 팀에 과업을 할당합니다. 프로젝트 실행기간 동안 프로젝트 팀은 여러 지점의 고객사 직원들과 직접 소통합니다. 프로젝트 종료시점에는 제품을 보급하기 위해 소규모 프로젝트 팀이 현장에 파견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주요 프로세스는 FPT 소프트웨어의 CMMi-level5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기반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일부 맞춤형 제작이 가미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지관리 프로젝트는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적용합니다.
5가지 기본 항목
ORDC의 모든 운영활동은 5가지 항목/분야에 따라 구분되어 표준화되었습니다.
로지스틱스(logistics): 프로세스 반입/반출, 현장 작업절차, 구매 절차 등
정보시스템 및 보안
커뮤니케이션: 내부 커뮤니케이션 기준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기준
인적자원 고용 및 훈련: 고용 절차, 훈련 과정, 설문조사 등
재정: 인보이스 프로세스, 작업 지시 프로세스 등
사용 기술
C/C++, embedded systems, server applications, Windows and Linux platforms, software testing, RUP-based and Agile-based software development processes,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