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고객사는 일본의 유명한 도소매업체로 전세계에 걸쳐 300곳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미디어 및 출판물 관련 온라인/오프라인 쇼핑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발생하는 거래 수는 30,000건이 넘습니다.
비즈니스 수요
300여 곳의 매장에서 매일 막대한 양의 거래 실행되므로 고객사는 주 7일 24시간 운영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관리해줄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그 시스템은 수백만명의 이용자(계정)들이 만들어내는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24시간 실제 매장 운영과 지속적으로 동기화시킬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시스템이 실제로 운영될 준비가 되면, 고객사의 300개 매장에 적용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팀은 매우 복잡하게 운영되는 고객사의 매장에 시스템을 적용시켰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오류를 미리 탐지하고 해결해야 했습니다. 시스템을 현장에서 직접 테스트하는 작업(Manual Testing)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문제를 유발합니다:
막대한 시간, 노력, 자원, 비용이 요구됩니다.
200개 이상의 이용자 계정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완료하는 작업은 위험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에는 불가피하게 실수가 발생합니다.
솔루션
FPT 소프트웨어는 메뉴얼 테스트 대신 UAT(user-acceptance-testing) 환경에서 시스템을 자동적으로 테스트해주는 RPA 기술을 제안했습니다. 이 기술은 100명의 이용자들이 동시에 고객사 시스템에 접속했을 때 시스템 운영 상황을 시뮬레이션해줍니다. 사람이 개입되지 않는 로봇이 24시간 동안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효과
100명의 테스트 인력들이 24시간 내내 처리해야 하는 업무량을 로봇이 처리하므로, RPA 기술은 상당한 양의 시간, 자원, 비용을 절감시켜줍니다.
시스템이 실제 매장에 적용되기 전에 로봇이 잠재적 위험을 탐지하고 해결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이 증가합니다.
사람에 의해 발생가능한 실수발생률이 제로이므로, FPT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가 향상됩니다.
로봇은 테스트 결과를 다음 단계, 다음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향후 소요되는 노력과 비용이 절감됩니다.
사용 기술
.Net, Java, Oracle, MySQL, AWS, VB.Net, Aur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