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연구: 디지털화로 사업 강화

고객

RWE는 체코의 선도적인 가스사업자로서, 천연가스 공급, 배급, 저장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고객사는 특히 배급망을 통한 안전한 공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향후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IT 기반 유지관리 서비스 또한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솔루션

독일과 슬로바키아의 FPT Group 컨설팅 및 개발팀이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SAP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시장에 출시된 적합한 툴을 선정한 다음, Workforce Management(WFM) 작업과 함께, 검토 및 최적화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WFM 작업에는 SAP Multi Resource Scheduling (MRS), Mobile Suite로 안드로이드 기반 검수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SAP MRS와 Mobile Suite, Sybase Unwired Platform(SUP)간 인터페이스 개발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모바일 기기 관리 시스템은 지리정보시스템인 Gauss/GIS와 연결되어, 지도상으로 지점 위치를 보여줍니다. 마스트와 다른 유사한 구조물을 검사하기 위한 측정방법으로 Mastap이 사용되었습니다.

효과

전송시간이 과거에 비해 두 배로 줄었습니다. 여유 부품 및 자원, 툴, 차량의 시의적절한 공급으로 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비용절감의 시대에, 주문을 조정하여 잠재적 절감분을 남김없이 소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더욱 유연하게 현장에 배치되었습니다. 오더 풀(order pool)을 통해 현장 직원들은 인근의, 자신의 스케줄에 맞는 업무지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모바일 기기 관리 시스템(MDM)은 직원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업무관련 데이터에 접속하여 현장에서 장비를 설치, 검수,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MDM을 사용하여 시간이나 프로세스, GIS 좌표에 따라 과업을 필터링하고 표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 프로세스, 위치, 분류 데이터에 따라 상세한 업무지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세스와 툴에 따른 스케줄 확인과 마찬가지로, 점검 작업과 관련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위치 관련 마스터 데이터를 유지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모바일 기기와 미들웨어, 백엔드간 동기화 작업도 현장에서 가능해졌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구매팀, HR, 자산관리부서와 같이 연관 부서에 직접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입력도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중복작업이 생략되었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최소화되었습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상황을 표시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사의 관리직원이 사무실에서 현장 직원들의 상황을 확인하고 작업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RWE AG의 CIO인 마이클 네프(Michael Neff)는 향후 수요 계획에 있어 실시간 데이터가 상당한 비용 절감을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툴의 개발작업뿐 아니라, 다른 사업부분으로 이 솔루션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Reliable Partnership

“이 프로젝트에서 FPT Group은 컨설팅, 솔루션 개념화, 실행 및 지원 부문에서 역량을 또다시 검증했습니다. FPT는 비용대비 효율성뿐만 아니라, WFM, MDM, GIS 부문에서 신뢰할만하고 혁신적인 파트너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새로운 SAP MRS 버전을 도입함으로써, 2017년부터 프로세스를 더욱 자동화하기를 원합니다.”라고 마이클 네프는 말했습니다.

배경

RWI IT GmbH는 RWE Group의 IT 서비스 사업자입니다. RWE IT는 전 부문에 걸쳐 RWE Group에 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에너지 사업 가치사슬의 필수적인 단계를 모두 포괄합니다. RWE IT는 독일, 영국의 자회사, 체코 공화국, 헝가리의 다양한 지점에서 약 1,7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FPT Deutschland GmbH와 Center Fpt Slovakia s.r.o.는 베트남에 기반한 FPT 소프트웨어의 자회사입니다. FPT는 에너지, 제조업, 금융, 전기통신, 네트워킹 솔루션, 도소매업, 헬스케어, IT 산업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SAP 솔루션 실행 및 유지관리, 독립적 테스트 수행, IT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최대 IT 기업인 FPT Group은 2015년에 16억5,000만 유로가 넘는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1988년에 창립되어 현재 베트남 증시(VNSE)에 상장되어 있으며, 전세계 19개 국가에 걸쳐 사업을 확장하면서 약 27,000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저자: 올라프 바우만, Fpt Slovakia s.r.o.의 상무이사, FPT Deutschland GmbH 임원